본문 바로가기
투자 북리뷰

마법의 돈 굴리기,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자산배분 전략 입문서

by 아브라™ 2021. 3. 21.
728x90
반응형

주식 투자에 있어 좋은 투자 서적을 읽는 것은 좋은 종목을 만나는 것만큼이나 주식투자자들에게는 행운입니다. 김성일의 <마법의 돈 굴리기>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자산배분 전략을 기초적으로 다룬 입문서입니다. 

 

저자 김성일은 투자업계에서 일하는 전문가가 아닌 은행에서 IT 관련 업무를 하는 개인 투자자입니다. 십여 년째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로서 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합니다. 

 

제목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왜냐하면 투자에는 절대 마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법의 돈 굴리기>는 투자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과연 가치 투자자인가? 모멘텀 투자자인가? 생각해보니 그간 투자자로서의 정체성 고민 없이 적당히 그럭저럭 투자해 온 것 같습니다. 정리도 할 겸 저자가 설명하는 투자의 종류를 간단히 소개합니다. 

 

기본적 분석 투자란 주식의 내재가치를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한 후 시장 가격과 비교하여 투자 여부를 판단하여 투자하는 방식으로 기본적 분석 투자에 100% 가까이 의존하는 투자를 말합니다. 가치투자자로 피터 린치나 워런 버핏을 들 수 있겠습니다. 

 

가치투자자는 자산 가격을 전망하지 않는 대신 자산의 가치를 분석하여 자산 가치 대비 현재 시장 가격이 충분히 낮을 경우 매수하고 가치 대비 가격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 매도하는 투자자를 말합니다. 가치투자는 추세 반전 전략이 기본이므로 군중에 반하는 투자를 하는 심리적 부담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 투자란 사람들의 심리와 본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과거의 일정한 가격, 거래량 등의 패턴이나 추이에서 발생하는 매수나 매도 신호에 따라서 매매하는 방식이다. 흔히 차트 분석, 또는 차트에 나타나는 패튼을 분석하기 때문에 '패턴 분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멘텀 투자란 투자자의 직감이나 영감으로 시장 분위기와 테마, 종목 정보, 투자 심리, 수급, 가치 판단, 기술적 분석 등의 요소를 종합하여 자산 가격을 전망하고 이에 따라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멘텀 투자는 추세 추종 전략이 기본으로 시장 상황에 민감하고 투자 타이밍이 중요한 전략입니다. 

 

탑다운(top-down) 투자 전략은 거시경제부터 분석한 다음 개별 산업과 개별 기업으로 내겨가면서 분석하는 것으로 '하향식 투자'라고도 합니다. 

 

바텀업(bottom-up) 투자전략은 개별 기업의 분석에서 개별 산업, 그리고 거시경제로 전체로 올라가는 '상향식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 분석은 기본적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등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바텀업 투자자가 좋은 주식, 싼 주식을 찾을 때 탑다운 투자자는 개별 종목의 등락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여러 가지 경제지표를 살펴보고 주식뿐 아니라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군을 바라보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에 적절히 분산 투자가 핵심입니다. 

 

저자가 <마법의 돈 굴리기>에서 안내하는 자산 배분전략도 탑다운 전략에서 출발합니다. 저자는 개인 투자자가 기본적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을 할 여건이 되지 않으므로 자산 배분 전략을 대안으로 제시하는데요. 종목 선택이나 마켓 타이밍을 맞출 수 없다면 자산 배분 전략이 답이라는 것입니다. 

 

저자의 자산 배분전략의 큰 그림은 투자 성향으로 자산을 배분한다는 것입니다. 투자 성향을 크게 공격형, 중립형, 안정형 투자자로 나누고, 각 성향별로 위험 자산 투자 비중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100-나이 방식을 단순화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50세까지는 공격형, 51~70세는 중립형, 71세 이후는 안정형을 고르는 것입니다)

  공격형 투자자 중립형 투자자 안정형 투자자
위험 자산(주식 등) 70% 50% 30%
안전 자산(채권 등) 30% 50% 70%

표 : 김성일, <마법의 돈 굴리기> 350쪽. 저자는 위험 자산을 KOSPI 2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초기에 투자했던 자산별 투자 비중이 자산 가격 등락에 따라 변하면, 가격이 올라 비중이 높아진 자산을 일부 팔아 가격이 떨어진 자산을 사는 것으로 자산 재분배(리밸런싱 rebalancing)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

주식 투자의 세계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또는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기초적인 내용을 잘 정리해 둔 서적이라 도움이 될 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